♤ 금강승 삼밀송(金剛乘三密頌) ♤
Song of Vajra-yana Three Secrets
1. 몸(身 body)은
법신불(法身佛) 하느님의 작용(作用)입니다.
2. 입(口 mouth)은
법신불(法身佛) 하느님의 작용(作用)입니다.
3. 의지(意志 mind, will)와 생각(思惟 thoughts)은
법신불(法身佛) 하느님의 작용(作用)입니다.
참회(懺悔)가 끝나면
작용(作用)이 드러납니다.
註 :'금강승(金剛乘 Vajra-yana)'은 불교(佛敎)의 마지막 시기(時期)에 나타난
가르침.
불교(佛敎)는 중생(衆生 Sattva)들을 진리(眞理)의 세계(世界),
열반(涅槃 Nirvana)의 저 언덕(彼岸)으로 실어나르는 수레(乘 수레 승, Yana)를 시대 별(時代別)로 3 종류(種類)로 분류(分流)하여 가르쳤음.
석가 부처님(釋迦佛 Sakyamuni Buddha)이 입멸(入滅 B.C.544)하신 초기(初期),
B.C 6세기(世紀) 경(頃)부터 수백 년(數百年) 동안 유포(流布)된 가르침이
'소승불교(小乘佛敎 skt. Hina-yana Buddhism)'.'소승(小乘)'은 '작은 수레'라는 뜻으로, 당시 부파(部派)가 많았으므로 '부파 불교(部派佛敎)'라 함.
스리랑카와 동남아(東南亞) 등에 유포(流布)된 남방 불교(南方佛敎)가 이에 해당함. 기원(紀元) 전후(前後) 1세기(世紀) 경(頃)부터 수백 년(數百年) 동안 유포(流布)된 가르침이 '대승불교(大乘佛敎 skt. Maha-yana Buddhism)'. '대승(大乘)'은 '큰 수레'라는 뜻으로, 삼계 윤회세계(三界輪廻世界)에 있는 모든 중생(衆生 Sattva)들을 진리(眞理 Truth)의 열반 세계(涅槃世界)로 실어나르는 '무한(無限)히 큰 수레(Great Infinite Vehicle)'를 의미(意味)함.
한국(韓國), 일본(日本), 중국(中國) 등(等)에 유포(流布)된 북방 불교(北方佛敎)가 이에 해당.
기원(紀元) 5 세기(世紀) 경(頃)부터 수백 년(數百年) 동안 유포(流布)된 가르침이 금강승 불교(金剛乘佛敎 skt. Vajra-yana Buddhism).'금강승(金剛乘 Vajra-yana)'은'금강 보석(金剛寶石)의 수레(乘 Diamond Vehicle)'라는 뜻으로, 소승(小乘)과 대승(大乘)에 이어 불교(佛敎)의 세번째 가르침임. 신라 시대(新羅時代) 명랑(明朗)이 유포(流布)한 진언종(眞言宗) 계통(系統)의 신인종(神印宗) 및,
티베트(Tibet) 등(等)에 유포(流布)된 가르침.
소승불교(小乘佛敎)는 참회(懺悔), 관(觀), 지계(持戒) 등(等)을 통(通)한 자신(自身)의 수행(修行)에 치중(置重)하는 자리(自利)의 가르침.
대승불교(大乘佛敎)는 '상구보리(上求菩提) 하화중생(下化衆生)'하는 보살 정신(菩薩精神)으로 '자리이타(自利利他)'를 중시(重視)하는 가르침으로 이타행(利他行)을 강조(强調).
금강승 불교(金剛乘佛敎)는 소승(小乘), 대승(大乘)을 아우르며 법신불(法身佛) 대일여래(大日如來)와 신(身) 구(口) 의(意) 삼밀(三密)과 만트라(Mantra 眞言),
만다라(Mandala 輪圓具足) 등(等)을 바탕으로 언어(言語)를 초월(超越)한 진리(眞理)의 화현(化現)에 치중(置重)하는 가르침.
소승(小乘 Hina-yana)과 대승(大乘 Maha-yana)은 일반적(一般的)으로 이해(理解)할 수 있는 가르침이므로 '현교(顯敎)', 곧 '나타난 가르침'이라 하고
금강승(金剛乘 Vajra-yana)은 생각이나 관념(觀念)으로 파악(把握)하거나 이해(理解)할 수 없고 진리(眞理 Truth)의 체득(體得)과 증득(證得), 실천(實踐)으로
현실 세계(現實世界)에 실증(實證)하는 가르침이므로 '밀교(密敎)' 곧 나타나지 않은 '은밀(隱密)한 가르침'이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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