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漫步人生 - [自有國 Tibet] - 中國으로부터의 完全한 自主獨立을 爲하여~!

♥ VajraYana ♥ 2008. 8. 2. 03:55
 

 

달라이 라마님께서 생존하여 계시는 平魂의 安息處...

 

自有國 Tibet

 中國으로부터의 完全自主的

 獨立하여...!  

 
[ The Tibet National Flag ]



** 티벳 국기의 상징적 의미 **

1) 중심에 눈으로 뒤덮인 장엄한 흰 산이 서 있다.
그것은 설산으로 둘러싸인 땅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위대한 티벳 국가를 상징한다.

2) 짙푸른 하늘에는 티벳 민족의 조상을 상징하는
6개의 붉은 띠가 펼쳐져 있다.
: Se, Mu, Dong, Tong, Dru 및 Ra 라는 여섯 부족이며,
 이들은 다시 12 부족(후손)을 두었다.

3) 6개의 붉은 띠(부족상징)와 여섯 개의 청색 띠의 결합은
오래 전부터 티벳과 밀접한 관계를 가져오면서
그들의 영적 가르침과 세속의 삶을 보호해 온
흑색 및 적색 수호신들의 덕행을
끊임없이 기려온 것을 상징한다.

3) 설산 정상에는 태양이 사방으로 찬란한 빛을 비추고 있다.
이것은 티벳 땅에 있는 모든 존재들이 자유, 정신적 물질적 행복,
그리고 번영을 동등하게 향유하는 것을 상징한다.

4) 산비탈에는 대담무쌍한 갈기들을 반짝이며
스노우 라이언 한 쌍이 당당하게 서 있다.
이것은 이 나라가 영적 및 세속적 삶을 조화롭게
성공적으로 결합시킨 업적을 상징한다.

5) 높이 받들고 있는 아름답고 영롱하게 빛나는 삼색의 보석은
티벳인들이 지닌 삼보(불교의 귀의의 대상: 부처, 불법 및 승가)에 대한
영원한 경건심을 상징한다.

6) 두 마리 사자들이 들고 있는 두 가지 색의 소용돌이 보석은
10 바라밀과 16가지 자비행의 수행으로 대표되는 옳고 바른 행위를 위한
끊임없는 자기 수행의 과정을 상징한다.

7) 마지막으로 사방을 장식하고 있는 노란색 띠는
부처님의 가르침과 같은 정제된 황금이 사방으로
영원히 전파 발전되는 것을 상징한다.  

 


[ Tibet National Anthem ]
 

 

 
(지도) 티벳의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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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中國의 티벳 침공:
 

국공내전에서 승리한 中國共産黨의 모택동은 정부 수립과 동시에 야심찬 중국외교 정책의 우선 순위를 설정했다. 그 가운데 가장 중요한 목표가 역사적으로 중국령토로 여겨 왔던 외국 영토의 귀속에 대한 천명이었다. 이 정책의 맥락에서 가장 먼저 공격의 대상이 된 것이 바로 티벳이었다.

 

첫째, 지리적 규모는 중국 영토의 1/4에 해당하는 거대한 지역이지만 인구는 상대적으로 적으며 형편없는 소규모의 보안군을 가진 티벳을 수적으로 막강한 중국군으로 제압하는 것은

너무나 손쉬운 일이었다.

 

둘째, 이 지역은 중국의 경제 개발에 필수적인 다양한 광물 및 지하자원이 풍부하게 매장되어 있다는 점이었다. 마지막으로 적들이 중국의 심장부를 공격하기 전에 반드시 거쳐야만 하는 험악한 지형을 가진 티벳고원은 전략적 차원에서 인도를 기반으 로 하는 서구세력들의 방어에 매우 중요하였다. (Bowers: 1994)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중국은 1950년에서 1951년에 걸쳐 티벳에 인민해방군을 투입하여 일격에 티벳 보안군을 격파시키고 이 지역을 중화인민공화국의 전략적 국경 지역의 일부로 한다는 17개항의 조약을 체결했다.(Goldstein Beall: 1989)

 

이러한 군사적 패배에 이어서 수년간 중국의 가혹한 정책은 중국지배에 대한 극도의 원한을 자극시켜 드디어 1959 년 티벳의 수도 라사에서 대규모 폭동이 야기되었다. 물론 폭동은 무자비한 중국군의 총칼 아래 진압이 되고 당시 지도자인 달라이 라마는 인도로 망명하게 되었다. 달라이 라마는 그곳에서 망명정부를 수립하고 중국과 맺은 17개항의 협정은 무효라고 선언한 후 티벳의 자주독립을 주창하며 지금까지 투쟁을 지속하고 있다.(Neterowicz: 1989)

 

중국은 달라이 라마가 티벳을 탈출한 이후 티벳에 대한 정치, 경제, 사회적 개조를 착수하였다. 티벳에 집단농업제도와 기타 사회주의 개혁들이 강제적으로 도입되었고 1965년에는 이 지역을 중국의 "자치주"로 선포하였다. 이로부터 모든 티벳인들은 강제적인 동화정책에 수용되고 중국어가 티벳의 공용어로 지정되었다.(Bowers: 1994)

 

일체의 종교 행사와 신앙 자체가 금지되고 수많은 사원들과 종교적 기념물들이 파괴되었다. 1980년 이래 티벳은 공식적으로 지역 공산당 책임 비서가 행정 최고책임자인 인민 정부에 의해 통치되었다. 이러한 강압 통제가 어느 정도 완화된 것은 1980년대 중반이었으나 [천안문사태]가 발생하자 북경을 제외한 유일한 계엄 선포 지역이 바로 티벳의 라사라는 점에서 티벳 민족의 한족에 대한 반항감이 얼마나 잠재해 있는지를 짐작할 수 있다.


 

* 티벳 民族의 抵抗:

티벳 민족은 중국이 자신들의 지역에 개입하는 문제에 관하여 강한 저항을 나타내고 있다. 그 가운데 가장 많이 언급되는 문제는 티벳이 인구 상으로 한족의 이주민으로 급속히 대체되어 지고 있다는 점이다.

 

중국의 소수민족지역에 대한 한족의 개별적 이주는 수세기 동안 생활 실상이지만 이것은 공산당이 국민당에 승리한 이후 국가의 지원에 의해 주도되어 왔다. 1980년초에서 지금까지 약 6백만 명의 한족이 과거 티벳 지역이었던 암도(Amdo) 지방으로 이주해 왔다. 티벳은 이러한 과정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받았지만 1993년 친중국 성장인 기안케인 노르부(堅贊諾布) 조차도 티벳 인구의 4퍼센트도 안되는 한족에 의하여 96퍼센트의 티벳 민족이 압도되고 있다는 점을 주장했다.

 

사실상 정부가 순수 티벳 지역에 근거로 발표한 숫자는 210만 명의 티벳인에 대하여 영구 거주하는 한족은 불과 8만명 이내이다. 이 숫자는 지금 공식적으로 다른 성에 분리되어 있고 한족이 거의 차지하고 있는 과거의 거대한 티벳 지역을 포함시키지 않고 있다.

 

또한 티벳에 주둔하고 있는 수많은 인민해방군과 경찰 그리고 그 가족들도 계산에 넣지 않고 있다. 원래의 티벳 지역을 감안해 본다면 티벳 민족은 6 백만 명인데 한족은 750만 명이라고 티벳 망명정부는 주장하고 있다. (Bowers: 1994)

한족의 티벳 이주는 티벳 여인들에 대한 강제적 불임과 낙태의 시술을 부수적으로 동반시켰다. 낙태는 6-7개월된 임신부에게도 강제로 수술을 자행했고 트럭을 동원한 대량의 불임과 낙태 시술도 실시되었다. 티벳 내의 중국 정책 옹호자들은 티벳의 가족계획 정책이 중국내 다른 지역보다는 훨씬 완화되고 있으며 티벳 농부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만큼 자녀들을 가질 수 있어서 보통 3-5명의 자녀를 갖고 있다고 주장한다.(Goldstein Beall: 1991)

 

이와 동등하게 중요한 관심은 티벳이 중국당국에 의하여 투자 사업에서 제외되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티벳의 법규는 대부분 중국내 다른 지역과는 달리 한족 기업가들이 티벳에서 사업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티벳 거주자가 되어야 한다는 제한성을 두지 않고 있다.

 

이런 결과로 1980년대 이래 티벳에는 사천성에서 가난한 농부들, 대부분 10대 소년들이 관광산업과 기타 지방 산업에서 한 몫을 잡으려고 몰려들어 성시를 이루었다. 따라서 티벳인들은 자신들의 전통적인 생활 방식들이 파괴될까 봐서 심히 두려워하고 있다.

 

한족 이주민이 대부분 이러한 신규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티벳 지방 도시들에서도 티벳 민족은 자신들의 특성을 상실할까봐 두려워한다. 더욱이 수 많은 신규 사업가들은 부당한 가격의 인상으로 인하여 티벳 민족은 자신들이 약탈당하고 있다는 생각에 이들과 심한 마찰을 빚고 있다.

 

한족 상인들의 지나친 가격 인상에 대한 불만이 도화선이 되어 1993년 5월 한족의 독점에 대한 격렬한 폭력 시위가 야기되어 5일간이나 지속되었다. 수 천명의 시위자들과 인민해방군간의 충돌로 수많은 사람들이 체포되고 많은 사상자를 발생시켰다.(Bowers: 1994)

1980년대 중국의 개혁은 소수 민족지역을 포함한 전중국지역에 경제적 발전을 가져 왔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그러나 이 거대한 중국이 경제적 변화로부터 동일한 혜택을 가질 수는 없다. 티벳 민족을 포함해서 소수민족의 생활 수준은 한족과는 엄청나게 뒤쳐져 있다.


따라서 티벳은 타지역과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경제적 곤란이 지속되어 티벳 민족들은 상대적 박 탈감을 느끼게 만들었다. 최근 시위에서 많은 시위자들은 기본 생활 필수품의 가격이 75퍼센트나 인상되어 생존위협을 느끼는 구호와 경제적 궁핍을 항의하는 피켓을 들고 있었다.

기본 연료 가격의 폭등 전망은 한족과 이들을 옹호하는 티벳 공산주의자들에 대한 적대감과 증오를 자극시켰다. 정부 관료들의 만연된 부패 또한 당국에 대한 증오감을 확산시켰다.(Neterowicz: 1989)

당국의 의도와는 무관하게 경제적 현대화에 대한 강조는 티벳인이 이러한 과정의 현안과 부차적 효과 때문에 종종 부정적 반응을 나타내었다. 문제는 누가 이 계획을 지시하고 누가 그로부터 혜택을 받느냐 하는 점이었다. 그러한 계획들은 티벳 민족보다는 한족을 발전케 한다는 생각이 불만의 근원이 되며 그러한 변화의 수용보다는 저항을 강화시킨다.

 

한족들은 '미개한' 티벳에 '文明'을 가져다준다고 제의하지만, 티벳 민족은 한족들이 자신들을 식민화하려는 '침입자'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결국 정치, 경제, 사회적 관점간에 거의 불가능한 관계 때문에 이러한 노력에 의해 얻어지는 긍정적인 결과에 대해서는 심각한 제한성이 있다.(Bowers: 1994)

 

티벳에서 발생한 최근 시위들은 현대화가 통제하고 지시하기에 매우 어려운 민감한 과정이라는 주장을 명백히 지지하고 있다. 1993년 소요들은 이러한 현상을 나타내고 있으며 중국공산당이 암암리에시행하는 과정에 의하여 얼마나 희생되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시위는 경제적 분쟁으로 시작되었지만 충돌은 역시 정치적 갈등으로 전환되었다.

시위자들은 티벳에서 중앙정책의 결과에 불평했으며 급기야는 라사의 중앙 광장에서 티벳 깃발을 게양했다. 물론 국기는 티벳의 영속적 독립운동에 대한 분명한 의도를 나타낸 것이며,  티벳 민족간에 민족 사상의 존재를 일깨워 주는 것이었다. 수많은 국기 소유자의 체포는 오히려 민족 감정을 뿌리깊게 심어 주었으며 급기야는 유럽 공동체가 티벳 인권 상황을 항의하도록 유도했다.(Neterowicz: 1989)

 

북경 당국에 의해 수행되는 현대화 과정은 전국적으로 환경에 대한 심각한 충격을 주었다. 특히 티벳은 이러한 충격을 더욱 절실하게 느꼈다. 그러므로 티벳의 생태적 황폐는 구소련이 非러시아지역에서 자행했던 환경 파괴처럼 중국의 티벳 환경 파괴는 또다른 민족적 저항을 유발시키는 중요 한 변수가 되었다. 티벳에서 표층토의 잠식을 가중화시키는 한족들의 고대 삼림에 대한 벌목 행위 특히 극심한 환경 파괴였다. 중국의 삼림정책 결과로 한때 티벳의 풍부했던 삼림은 황폐화되고 총 25만km2가 넘는 지역이 철저히 벌거숭이가 되었다. 이 숫자는 티벳 총면적의 1/6에 해당하는 광대한 지역이다.(Ingram: 1992)

 

환경 평가를 완전히 무시한 티벳 지하자원의 채굴은 철저히 생태계를 황폐화시켰다. 우라늄 광산들은 특히 티벳에서 환경 파괴의 주범이 되었다.

 

1993년부터 지금까지 20여년 동안 중국은 티벳을 핵폐기물의 저장소로 사용해 왔다. 특히 서북지역 핵무기연구소는 1960대부터 많은 핵폐기물을 생산했으며 이곳 의 핵폐기물들은 모두 티벳 지역에 저장했다. 중국당국이 방사선 물질에 대한 안전 기준을 강화하는데 실패했다는 의심은 핵폐기물 저장 시설 주변 지역에서 암환자가 급증했다는 사실이었다. 환경 문제의 무관심 때문에 수많은 티벳인들은 방사선 오염 물질에 노출된 육류를 먹은 후 심각한 질병에 시달리게 되었다.

 

경제적 현대화 문제와 완전히 상관이 없는 또다른 행동에서 중국은 티벳을 핵무기 뿐만 아니라 강력한 재래식 무기의 저장 기지로 만들었다. 최근 티벳에는 인도를 겨냥한 3개 미사일 기지의 존재가 보고되었다.(Bowers: 1994)

 

 

* 中國의 對티벳 民族政策:


중국은 티벳 독립운동을 탄압하기 위한 노력에서 다양한 전술을 이용하는 동시에 티벳 민족을 중국에 동화시키려는 회유책을 사용하는 등 티벳 민족정책에 있어서 이중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중국은 다른 소수민족들에게는 다소 관용을 베풀면서도 특히 티벳 민족을 다루는데는 매우 강압적이었다.

 

중국은 다른 변경 지역의 저항 인사들을 취급함에 있어서 비교적 관대하다는 정치적 장치들도 대티벳 민족정책에는 억압적 면모를 나타 내고 있다. 티벳민족의 저항운동을 "분리주의" 책동이라는 반복적 비난은 북경의 정치 전략에서 핵심이 되어 왔다. ( Far Eastern Economic Review(1993. 11. 4).)

 

공산당 선전 기관들은 "분리주 의적 철학"을 계급투쟁의 잔재로 묘사했다.
국내와 국제적 계급투쟁이 연계되어 있음으로 티벳 계급투쟁은 티벳 상황에 대한 국제적 관심의 증가를 강화시키는 것은 불가피하다. 하지만 외부의 간섭이 아무리 강력하다고 해도 중국의 티벳 합병에 대한 저항은 결국 소멸될 것이라고 중국당국은 주장한다.

 

1993년 티벳 공산당 서기 기안케인 노르부는 "조국에서 이탈하려는 국내외 분리주의자들의 악독한 음모"라고 비난하면서 그들은 티벳 민족의 안전에 대한 중대한 위협 요소라고 주장했다.(Bowers: 1994)

티벳 민족의 저항에 대한 또다른 정치적 무기는 국가보안법이다. 1993년 통과된 보안법은 "사회주의 체제와 인민민주집중제의 정치권력을 수호"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이 법은 티벳 보안 조직에 여러 가지 영향을 끼쳤다.

 

첫째, 국가보안경찰은 보안법 연구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
둘째, 그들이 보안법에 관하여 2만 여권의 소책자와 2천여 건의 벽보를 발행했다. 셋째, 그들은 텔레비전 드라마의 제작을 포함해서 다양한 홍보 매체를 통해 보안법의 지지 여론을 조작했다. 결국 보안법은 "분리주의자"를 색출하고 일반 시민이 중국체제를 파괴하려는 그들의 노력에 반대하도록 만드는데 도움을 주도록 고안되었다. ( [人民日報](1994. 2. 22)

 

군사 조직이 티벳 민족의 저항운동을 억압하는 중요한 역할을 했다. 1991년 티벳 점령 기념에 즈음하여 군대, 공안국, 무장 경찰 등 통합보안군의 숫자는 티벳 전체 인구와 거의 동일하였다. 특히 1994년 라사에 주둔한 중국군대는 라사 시민의 총수와 동일하다는 보고가 있었다.(Huang: 1995)

 

중국이 티벳 지역을 원활히 통제하려는 수단으로 중국군대의 민간 항 공기 이용을 제도화시키고 지난 5년에 걸쳐 민간기를 이용한 공중 수송을 감행했다.
민간 항공기의 이용은 인민해방군으로 하여금 위기시 티벳 지역에 긴급 전개 능력을 강화시켰다. 이것은 또한 병사들로 하여금 트럭에 의한 장거리 여행에서 발생할 피로와 권태를 방지하는 유용한 군사 개혁의 일환이었다.(Bowers: 1994)

 

이러한 공중 수송의 급증을 지원하기 위하여 라사의 공가르 비행장이 확장되어 현재 중국내에서 가장 긴 활주로를 가진 민간 비행장이 되었다. 이 확장은 티벳의 지형적 격리를 감소시키는 노력에 많은 기여를 했다.

 

북경 당국은 이러한 노력이 중국의 기타 지역으로부터 티벳의 격리를 감소시켜 준다고 주장하지만 동시에 이것은 또한 정정 불안시에 북경에 대한 저항에 참가할지도 모를 젊은 티벳인들을 충돌 현 장으로부터 격리시키는 장치로 기여했다는 사실이 1991년 입증되었다.

 

1988년과 1989년의 폭동에 뒤이어 중국당국은 한족과 티벳인간의 어 려운 관계는 좀더 원활한  의사 소통과 같은 단순하고 명백한 장치를 통해 서 완화될 수 있을 것으로 인식했다.

이러한 장치를 이용하기 위하여 1989 년 1월에 티벳 공산당 서기로 부임한 호금도(Hu Jintao)는 45세 미만의 모든 한족 관리들에게 의무적으로 티벳어를 배우도록 명령했다. 수많은 자치 정부 부서는 사무실에서 일주일에 한 번 반나절 동안 티벳어를 가르치기 시작했다.(Huang: 1995)

 

티벳의 정정 불안에 대한 복잡하고 특별한 반응이 중국목표가 결핍되는 곳에서 중국당국은 일반적인 독재자들이 사용하는 직접적이고 잔인한 방법으로 티벳인들을 억압하기를 결코 망설이지 않았다.

 

1994년까지 라사에만 6개 감옥소가 있어서 언제든지 수백명의 정치범을 투옥시킬 수 있다. 인권 운동가들에 의하면 1993년부터 1994년까지 라사의 6개 감옥소에 구속된 정치범의 숫자는 30퍼센트나 증가했다. 수많은 정치범들은 외부와 통신은 단절 상태에 있으며 끝없는 심문과 구타 행위를 당하고 있다. 타지역에 있는 감옥소 숫자는 불분명하지만, 엄청난 정치범들을 수용할 시설일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보고서에 의하면 신강성과 청해성에 있는 악명높은 강제로동수용소에서 수천명의 티벳인들이 죽어간다는 발표도 있다.(Neterowicz: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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