Ι. 사회복지 전담공무원의 주요 업무 :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역할 사회복지전담 공무원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사회복지 대상자에게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는 사회복지 서비스를 전달하느냐에 따라 국민이 인식하는 행정 서비스의 품질이 달라질 수 있으며, 이는 국민의 정부에 대한 지지도, 더 나아가서는 전체 정치체제의 안정으로 연결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개편이 최일 선에서 행정 관리 기능과 직접 전달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며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구축 시 주요하게 고려해야 할 원칙은 사회복지 대상자의 욕구를 충족하는데 자원이 효율적으로 제공되는 것에 있다. 욕구 측면에서는 욕구의 정확한 파악, 욕구의 충족, 욕구의 사각지대 해소 등이, 자원 측면에서는 비용 절감, 서비스 중복 제거, 효율성 등이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구축 원칙에 대한 견해를 살펴보면, 용어상의 차이는 있으나 현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전달체계의 개편에서 비중을 두는 전문성, 통합성, 포괄성을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 전문성 : 전문성은 인력 및 업무의 재배치와 조직개편, 전문 서비스의 강화 등으로 나타나며 특히 인적 구성 요소와 관련된다. 즉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을 전담하는 사회복지전담 공무원은 보건복지와 관련된 법령 및 업무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서, 수급자들의 실태를 파악할 수 있는 전문지식과 이들의 자활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역량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전문성의 원칙은 전달체계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사회복지 대상자의 문제해결을 위해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해야 하며, 전문적인 사회복지 인력을 적절하게 확보하여 유지할 수 있고 업무수행에서 이들의 전문성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도록 배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국민의 복지욕구가 다양화, 복잡화됨에 따라 복지욕구의 파악이나 진단, 그리고 욕구충족에 필요한 서비스의 종류, 범위의 결정 등의 업무를 위하여 복지서비스 핵심적 업무는 전문가가 담당하고 비숙련 업무 및 일반 행정업무는 일반 직원이 담당하도록 한 것과 관련된다.
2007년도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전달체계의 혁신방안에는 시․군․구 주민생활지원 부서에서 총괄기획담당, 서비스연계담당, 통합조사담당은 사회복지직공무원을 우선 배치하고, 통합조사 담당 등 부족한 인력은 행정직 공무원으로 충원하도록 조치하고 있다. 즉 사회복지직 인력은 사회복지 서비스 대상자에 대한 상담ㆍ접수, 현장방문, 사후관리 등 현장성ㆍ대면성 업무를 집중적으로 수행하고, 행정직 인력은 주민생활지원담당의 서무ㆍ행정기능, 각종 증명서ㆍ서류 발급, 유관기관 협조, 통계업무 등 내부적인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는 일련의 변화들은 사회 복지전달체계 내 전문성을 강조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2. 통합성 : 통합성은 다양한 서비스가 동시에 투입되어야 할 정도로 사회문제가 복잡하게 얽혀 있기 때문에 필요한 원칙이다. 통합성 원칙의 실현을 위해서는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는 책임 기관의 선정 또는 책임 전문가의 선정이나 사회복지 계획 및 자원의 배분 그리고 업무 수행 시에 관계 기관 및 관계자들 간의 협조·조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전달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이는 서비스의 단편성과 비연속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급자 중심의 서비스 전달에서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전달로의 전환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2007년 주민생활지원서비스 개편 체계에서는 주민생활지원 8대 서비스(보건, 복지, 고용, 주거, 평생교육, 청소년, 문화, 생활체육)의 담당부서를 최대한 통합적으로 운영하고 서비스를 연계하여 제공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사업을 운영하는 팀에서는 담당자들의 개인적인 접근방식보다는 다른 사업 운영 팀 및 민관협의체와 협력관계를 형성하여 운영 하도록 하고 있다. 통합성이 확보된 전달체계 하에서는 한 명의 사회복지 대상자가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하여 여러 기관을 여러 차례 방문하는 것 대신 단일 창구를 통하여 종합적으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사회복지 대상자에 대한 one-stop 서비스 제공, 사례관리 기능 강화, 인테이크의 단일화 등은 서비스의 통합성을 강조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3. 포괄성 : 포괄성은 사회복지 대상자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다각도의 서비스 제공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사회복지 대상자의 욕구는 복잡ㆍ다양할 뿐 아니라 한 가지 문제는 다른 여러 가지 문제와 연관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하고 포괄적인 서비스를 필요로 한다. 예를 들어 소득보장 문제의 경우도 경제적 원조뿐 아니라 직업알선, 행동개선, 질병치료 등 다양한 문제와 얽혀 있으므로 동시에 또는 우선순위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각도의 서비스가 필요하다. 점차 지역 주민의 욕구가 다양해짐에 따라 한 명의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이 다수의 문제를 다루거나, 혹은 여러 명의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이 한 개인의 문제를 다룰 수도 있으며, 민간 사회복지전문가와 협력하여 팀을 이루어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다. 사회복지전담공무원들이 공공부조 서비스 이외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과 서비스를 사회복지 대상자에게 연결하는것 등은 포괄적인 서비스 제공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Ⅱ. 사회복지 전담공무원의 직무수행과 관련한 어려움 :
실제로 사회복지전담 공무원들의 과다한 업무 스트레스로 인한 과로사 소식이 심심찮게 들려온다.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는 조직 구성원들의 직무만족, 사기, 능률, 업무수행 등과 같은 직무성과나 조직효과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요인들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사회복지학계의 연구들은 사회복지 대상자들이 겪는 스트레스에 주로 초점을 둘 뿐, 서비스 제공자가 겪는 스트레스, 특히 직접적 서비스보다 간접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스트레스에 대해서는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주로 대민 업무에 종사하는 일선 공무원들의 경우 사회복지 대상자로부터 예기치 못한 요구에 접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상항에 직면할 때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가와 관련하여 심각한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 있다. 만약 이러한 스트레스에 대해 적절한 대응책을 강구하지 못하면 행정업무 처리 시 많은 부작용을 야기할 가능성이 크다. 즉, 정부입장에서는 동일한 예산을 들여 사회복지행정서비스를 집행한다 할지라도 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는 것은 실무적으로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
1. 같은 상황이나 환경에 처해 있는 사람들이 모두 역할 스트레스를 동일하게 지각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즉 동일한 상황이나 환경에 처해 있더라도 조직구성원들의 성격이나 욕구, 관심, 지적 수준 등에 따라 스트레스 수준, 대처 방식이 다를 수 있다.
1. 개인 간 역할 갈등 : 이것은 역할에 대한 기대가 역할담당자의 가치관과 일치하지 않을 때 발생하는 갈등이다.
2. 전달자 간 갈등 : 이것은 역할 전달자로부터의 기대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다른 역할 전달자들로부터의 기대와 모순되는 경우에 발생하는 갈등이다.
3. 전달자 내부 갈등 : 이것은 한 역할 집단에 속하는 어떤 단일의 역할 전달자로부터의 역할 담당자에 대한 기대들이 양립하지 않을 때 발생하는 갈등이다.
4. 역할 과중 갈등 : 이것은 역할 담당자에게 기대되는 역할들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이나 자원들이 기대보다 초과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갈등이다. (예 : 민원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법규를 준수해야 할 필요성과 시민의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야할 필요성이 서로 부딪힐 때, 즉, 법규를 지키자면 시민의 요구를 들어줄 수 없고, 시민의 요구를 들어 주자면 법규를 위반하게 될 경우 합법성과 대응성의 사이에서 갈등을 겪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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